UI/UX 엔지니어링
UI/UX 환경분석
트렌드 분석하기
경쟁 분석하기
2.1 UI/UX 경쟁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경쟁사의 제품을 분석할 수 있다.
2.2 경쟁력 있는 UI/UX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경쟁사의 서비스를 분석할 수 있다.
2.3 경쟁력 있는 UI/UX 요소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경쟁사의 요소 기술을 분석할 수 있다.
3C 분석
동일한 고객을 대상으로 경쟁하고 있는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자사의 차별화와 경쟁 승리/우위확보 전략을 찾는 것입니다.
- 고객(Customer) 분석 : 고객의 범위를 정의하여 대상시장을 명확히 하여, 고객이 원하는 것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파악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 방안을 예측
- 자사(Company) 분석 : SWOT 분석 등을 활용하여 자사의 시장에서의 강/약점을 분석
- 경쟁사(Competitor) 분석 : 시장의 경쟁상황을 이해하여, 자사와 경쟁자의 시장에서의 유/불리와 이의 변화를 파악
SWOT 분석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식별/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시장에서의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입니다.
- 강점 :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 (내부환경)
- 약점 :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 (내부환경)
- 기회 :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
- 위협 :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
-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전략을 수립
4P 분석
마케팅 관련 용어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상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홍보(Promotion) 네 가지 핵심 요소를 의미합니다.
- 상품(Product) : 기업이 제품에 매기는 가격
- 가격(Price) : 기업이 제품에 매기는 가격
- 장소(Place) : 기업이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유통시키는 장소
- 촉진(Promotion) : 광고, PR, 다이렉트 마케팅, 판매촉진 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의미
포지셔닝
포지셔닝은 잠재고객의 마인드에 자기 자신을 차별화 하는 방식입니다.
- 포지셔닝의 용도 : 디자인 전략과 도출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 사와 경쟁자 간의 상관 관계와 차이점을 분명히 하는 데 주로 사용되며, 향후 UI/UX 계획 수립 단계에서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의 포지셔닝 방법을 활용하지만, UI/UX 콘셉트 아이디어 도출하기 능력단위에서는 트렌드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정리하는 데 사용됨
- 포지셔닝 전략
- 1단계 : 소비자 분석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는 단계)
- 2단계 : 제품의 경쟁사를 점검하는 단계이다.
- 3단계 : 경쟁사의 제품이 어떤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는지 분석한다.
- 4단계 : 자사 제품의 포지셔닝을 결정한다.
- 5단계 : 리포지셔닝(RePositioning)-소비자와 시장 분석을 통해 제품의 포지셔닝을 조정
- UI/UX 관련 포지셔닝 유의사항 : 스타일 트렌드는 많은 자료들 중에서 공통되는 속성을 찾아야 하는 것이므로 자료를 잘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본적인 기준으로만 접근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시도를 해 보는 것이 중요
4C 분석
콘텐츠(Contents),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커머스(Commerce), 커뮤니티(Community) 네 가지의 영문 첫 자를 딴 용어로 인터넷 비즈니스와 관련한 마케팅의 전략적인 요소를 의미함
- 웹사이트 운영업체들은 고객에게 보다 나은 4C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전략으로 함
- 인터넷 비즈니스 관련 솔루션 업체들은 4C와 관련한 기술개발을 목표로 함
- 4C는 상호 보완적임(예: 양질의 콘텐츠는 보다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낼 수 있음, 양질의 커머스는 보다 양질의 콘텐츠-상품정보, 사용후기 등-를 이끌어낼 수 있음) -
- 커넥션(connection), 커스토마이제이션(customization)을 추가하여 6C라고도 함
내부역량 분석하기
UI/UX 계획수립
사용자 리서치
트렌드 분석하기
1.1 UX 콘셉트를 도출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할 수 있다.
1.2 분석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통하여 시장의 사용자 니즈(needs)를 분석할 수 있다.
1.3 UI/UX 환경분석을 위하여 PC,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등의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 하는 UI/UX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다.
1.4 UX 콘셉트를 도출하기 위하여 트렌드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다.
UI/UX 개념 이해
- UI(User Interface) :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무엇을 하면 어떻게 될지 예측할 수 있게 하고,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UX(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혹은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
UX 영역이 모호한 이유
- 특정 상품에 내재되어 있는 개념이 아니라 사용자에 귀속된 개념이고 이에 따라 명확한 분야를 구분하는 것이 모호함
- 경험의 특성
- 주관성(subjectivity) : 인간의 경험은 개인의 성격적, 인지적 특성에 따른 주관적
- 맥락성(contextuality) :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적 외적 환경에 영향을 받음
- 총체성(holistic) : 경험 시점에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효과
더블다이아몬드 모델
탐색-정의-개발-산출의 4단계를 구분한 형태로 UX와 관련된 사고, 활동, 대상 등의 폭을 넓혀 가는 탐색, 개발의 발산 단계와 선행단계에서 얻어진 결과물로부터 이의 폭을 좁혀 가는 정의, 산출의 수렴 단계를 다이아몬드 형태로 배치하여 발산과 수렴을 시각화한 모델임
AIO분석
나이나 성별, 소득, 직업 등 동일한 인구통계적 집단 내 속한 사람들도 서로 상이한 정신심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정신심리적 특성을 기초로 시장을 나누는 것.
사용자 니즈(needs)
시스템으로부터 특정한 만족감을 얻으려는 사용자들의 기
사용자 니즈 분석 기법
- 설문조사(Questionnaire) : 대표적인 정량조사 기법
- 다이어리 스터디(Diary Study) : 사용자가 카메라나 비디오 등으로 자신의 일상, 행동, 주변 환경 환경을 스스로 촬영해 기록한 다이어리를 작성하게 하고 이를 회수해 분석하는 기법
-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 주제와 관련해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구성원들(포커스 그룹)로 구성된 소수의 그룹의 개방된 토의를 진행하고 그 결과자료를 분석하는 방법
- AIO 분석(라이프스타일 분석 : Lifestyle Analysis) : 인구통계적 세분화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생활양식에 의한 시장세분화를 하기 위한 방법
- 시나리오 분석(Scenario Analysis) : 제품 아이디어 발상 및 기회 포착에서부터 완제품의 사용환경, 기술, 목적에 이르기까지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적용이 가능한 미래예측 기법
- 관찰법 : 일정 기간 동안 사용자의 일상과 행동을 관찰하여 분석하는 기법
- 과업 분석(task analysis): 제품/서비스를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통해 개발하기 위해 사용자가 ‘실제 주어진 일’을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관찰하는 방